원장칼럼

[메디컬리포트] 돌출입과 무턱교정,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치료돼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10-11 19:12 조회1,972회 댓글0건

본문

[칼럼] 돌출입과 무턱교정,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치료돼야 




d8d3e935652b1d47d8457954744fc644_1570788646_5772.jpg
 


[메디컬리포트=노승애 기자] 요즘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너도나도 외모개선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쏟고 있는 추세다. 취업을 하고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도 예쁜 안모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음은 물론,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심미적인 부분이 중요시되는 사회에서 미(美)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돌출된 치아나 잇몸 때문에 입이 튀어나와 보이는 '돌출입'이 있다.

 

돌출입증상은 말 그대로 입이 돌출되어 보이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화난 듯한 인상과 뚱해 보이는 이미지를 주고, 인상이 강해 보이는 느낌을 준다. 또 유독 입이 크고 입술이 두툼해 보이기 때문에 얼굴전체에 부자연스러운 느낌과 촌스러운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리고 뭉툭한 무턱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도 돌출처럼 보여지는 경우가 많다.
 

수년 전부터 돌출입과 무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치아교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간혹 '돌출 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라고 의문을 갖는 사람들도 있지만 돌출입이나 무턱도 별도의 수술 없이 교정만으로 개선할 수가 있다. 다만 수술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우선 돌출원인이 치아만의 문제인지 잇몸뼈나 상하악골의 골격적인 문제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원인으로 인한 돌출입은 교정을 통해 치료를 하고 상하악골의 위치나 무턱처럼 골격적 원인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수술교정도 고려하게 된다. 하지만 골격적인 원인이 있다고 해서 모두 수술로만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골격적인 원인이 동반되더라도 교정치료로 치열을 뒤쪽으로 이동하고 입술 돌출도를 줄이면 입이 들어가 보이고 무턱의 경우 상대적으로 턱 라인이 날렵하게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도 많다. 교정치료 시 중요한 것은 수술 없이도 개선될 수 있는지 정확히 판단하는 것과 이러한 증상들을 비수술로 해결할 수 있는 교정술식에 숙련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의료진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 튀어나온 입과 뭉툭한 턱을 교정하려면 치아이동공간을 확보해주어야 하는데, 이 때 대게 발치를 하게 된다. 그런데 발치도 무조건 이루어져선 안 된다. 발치와 비발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숙련된 의료진에게 정밀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하며,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맞는 교정방법이 적용되어져야 한다.

 

같은 돌출/무턱교정이라 하더라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구강상태와 구강구조, 전체적인 골격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개인마다 맞춤형 교정계획이 세워져야 한다. 특히 안모개선을 목적으로 치아교정을 선택했다면 단순히 치열과 교합만을 맞추는 것이 아닌, 얼굴형태와 각 부위 간의 위치관계 및 비율, 미소라인 등 세심한 부분들까지 꼼꼼하게 고려해주는 곳인지 확인한다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받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때 3차원 장비를 이용한 3D 진단은 골격적인 부분을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안모개선에 있어 더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첨단장비와 함께 의료진의 실력과 오랜 치료경험이 더해져야 더 올바른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돌출입교정으로 치열과 안모 두 가지를 모두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치과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식으로 교정과 수련과정과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검증된 전문의가 있는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며,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받아본 후에 안전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주치의와 소통이 가능한 병원이어야 한다. 외모만족에 대한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이기 때문에 첫 진단부터 치료중간 그리고 치료마무리 단계에서도 담당의와 많은 소통을 통해 결과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치아교정은 개인에게 맞지 않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될 시 재발이나 부작용을 얻을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표면 탈회, 잇몸염증, 잇몸퇴축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전문의에게 더 깊이있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


도움말 : 양주 옥정신도시 연세센터원치과의원 김경원원장(치과교정과 전문의)




원문 출처 : http://medicalreport.kr/news/view/206051 

d8d3e935652b1d47d8457954744fc644_1570788733_8844.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양주의 센터, 옥정의 연세센터원!
보건복지부, 3인 전문의 진료 체제!

빠른 상담 Aspeedy consultation